아이언의 종류와 특징

Photo of author

By Biscuit

아이언의 형태, 제조방식에 따른 종류

1.형태에 따른 아이언의 종류와 특징

아이언 형태에 따른 종류는 머슬백, 캐비티백, 중공구조가 있다. 종합적으로 정리하자면 머슬백은 중급자 이상의 골퍼들이 선호하는 아이언으로 중량감이 있어서 스윙이 안정적이며, 공을 잘 다룰 수 있다.

캐비티백은 머슬백과 중공구조에 비해 더 넓은 스위트스폿을 가지고 있어서 초보자들이 사용하기 좋다. 중공구조는 중량이 가벼워서 공을 더 멀리 날릴 수 있는 장점이 있다.

1) 머슬백(Muscle back) 아이언


머슬(Muscle) 백의 형태는 근육질의 남성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지어진 명칭이다. 머슬백아이언은 헤드 뒷면이 막혀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형태로 인해 헤드를 크게 만들기 어려운데, 따라서 헤드가 작으며 스위트스폿이 좁아 초보자가 치기에는 어려울 수 있다. 머슬백은 중급자 이상의 골퍼들이 선호하는 아이언으로 머슬백은 중량감이 있어서 스윙이 안정적이며, 공을 잘 다룰 수 있다.

머슬백 아이언 이미지

2) 캐비티 백(Cavity back) 아이언


캐비티백은 클럽헤드의 뒤쪽이 비어있는(cavity) 클럽을 의미한다. 페이스 뒷면이 깊게 파여있어 비어있는 형태로 되어있으며, 페이스의 면이 넓으며 솔의 면적도 넓게 되어있다.

따라서 무게중심이 낮게 되어있어 공을 띄우기 쉬워 초보자들이 쉽게 정확한 샷을 낼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는 아이언이다.

3) 중공(中空)구조 아이언


중공구조 아이언은 가운데가 비어 있다는 뜻으로 디자인되어 명칭 되어 지는 아이언이다. 중공구조는 머슬백과 캐비티백 아이언과 달리 뒷면이 비어있는 형태이다.

기술의 진화와 첨단기술 적용으로 아이언의 중앙 비어있는 공간에 부드러운 발포제등을 채워 넣어 중량이 가벼워져 먼 비거리를 낼 수 있는데 도움이 된다.

이전에 부족했던 타구음과 타구감을 제공할 수 있는 아이언이다. 최근에 중급자이상의 골퍼들이 주로 사용하는 아이언이다.

2. 제조방식에 따른 아이언의 종류와 특징

제조방식에 따라 단조 아이언과 주조 아이언으로 나뉘어진다. 단조 아이언은 연철로 된 쇠를 사용하여 제작되는 아이언으로, 타구감이 좋아 중급자 이상의 골퍼들이 선호하는 아이언이다.

주조 아이언은 강한 쇠를 녹여 틀에 부어 식혀서 만드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주조 아이언은 초, 중급자의 골퍼들이 선호하는 아이언으로, 경도가 높아져서 반발력이 높다.

1) 단조(鍛造) 아이언


단조란 금속을 두들기거나 눌러서 형체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단조 아이언은 연철로된 쇠를 직접 깎아 만들거나 연속적인 타격과 기계로 압력을 가해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제작됩니다.

단조아이언은 원하는 형태로 헤드를 만들기 쉬우며 상대적으로 작고 심플한 헤드를 만들 수 있어서 스윙이 안정적이며, 컨트롤 성능이 뛰어난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타구감이 좋아서 중급자 이상의 골퍼들이 선호하며, 단점으로 중량이 무겁고 가격이 비싸다.

2) 주조 아이언


주조(鑄造)란 녹인 쇳물을 일정한 틀에 부어 형체를 만든다는 뜻으로 강철을 달궈 제작된 아이언 형태 틀에 부은 뒤 열을 식혀서 굳으면 완성된다. 따라서 빠르고 대량 생산이 가능하고 가격도 저렴하여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입문자, 초보자들을 위한 클럽을 많이 생산하며, 대부분 쉬운 클럽이 많다.

보통 주조클럽과 단조클럽의 타구음이 미세하게 다르다고 한다. 그러나 골프 클럽 제작 전문가들의 말을 빌리면, 귀를 막고 클럽을 쳐본 뒤, 제조공법을 정확히 구별하는 골퍼는 사실상 1%가 안 된다고 한다. 타감으로는 구별은 힘들지만 예민한 골퍼들의 경우 타구음으로는 조금 구별이 가능하다고는 한다.

3. 아이언 클럽의 주요 구성 요소 및 명칭

아이언은 헤드, 샤프트, 그리고 그립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언의 헤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는, 클럽페이스로, 공을 치는 부분이다. 클럽페이스는 그루브(Groove)라는 작은 홈이 파여있으며, 이는 공과 클럽페이스 사이의 마찰력을 높여준다.

두 번째는, 백(Back)으로, 클럽페이스의 뒷부분이다.

세 번쩨는 샤프트(Shaft)로 클럽헤드와 그립을 연결하는 부분이다. 샤프트는 길이와 무게가 다양하며, 골퍼의 스윙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그립(Grip)으로, 클럽을 잡는 부분이다. 그립은 골퍼의 손에 맞게 선택할 수 있으며, 그립의 종류에 따라 골퍼의 스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아이언 클럽의 구성 이미지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