벙커샷의 룰과 벌타, 거리조절 방법

Photo of author

By Biscuit

벙커샷에 있어 률과 벌타, 그리고 거리조절 방법을 알아보자

벙커샷의 중요성

벙커샷이란 골프에서 모래 구덩이(벙커) 안에 있는 공을 치는 방법을 말한다. 벙커 안의 모래 상태, 벙커에서 홀까지의 거리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어떤 클럽을 사용할지 결정해야 한다.
벙커샷은 치는 방법이 다른 샷들과는 좀 다르고, 실수하기 가장 쉬운 샷 중 하나이다.

벙커샷 룰

1.모래에 클럽 접촉 가능한 경우

-잠시 쉬거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클럽에 기댈 수 있다.
-벙커샷 이후 화가 나거나 자신의 플레이에 실망하여 모래 내려칠 수 있다.
-클럽, 장비, 그 밖의 물체를 벙커에 던져두거나 놓아둘 수는 있다.

벙커샷 어드레스 이미지

2.모래에 클럽 접촉이 금지된 경우-

-연습 스윙을 하거나 스트로크를 위한 백스윙을 하면서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모래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의로 손이나 클럽 등으로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볼 바로 앞·뒤에 있는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3.벙커에서 언 플레이볼을 선언할 경우

-이전 샷 지점에서 다시 치거나 벙커 내에서만 1벌타를 받고 드롭이 가능하다.
-2벌타를 받고 벙커 후방에 드롭할 수 있는 옵션이 하나 더 생겼다.

4.벙커에서 루스 임페디먼트(Loose Impediment, 자연장애물)를 제거 가능한 경우-

-나뭇잎, 나뭇가지, 돌멩이 등을 치운 후 스트로크를 할 수 있도록 벙커 룰이 개선되었다.

데이빗레더베터의 벙커샷

벙커샷 벌타를 받는 경우

1.모래에 클럽 접촉이 금지된 경우

-연습 스윙을 하거나 스트로크를 위한 백스윙을 하면서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1 벌타)
-모래의 상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고의로 손이나 클럽 등으로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1 벌타)
-볼 바로 앞·뒤에 있는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1 벌타)

2.벙커에서 언 플레이볼을 선언할 경우

-이전 샷 지점에서 다시 치거나 벙커 내에서만 드롭 (1 벌타)

  • 벙커 후방에 드롭할 경우 (2 벌타)
    -벙커에서 공의 위치를 개선하려는 행위 (1 벌타)
  • 공의 위치를 개선하려는 행위, 예를 들어, 공 앞뒤 모래에 클럽 헤드를 놓는 행위, 연습 스윙으로 모래를 쳐보는 행위, 백스윙하다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모래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고의로 손이나 클럽 등으로 모래를 건드리는 행위 등은 모두 벌타를 받게 된다.
최경주프로의 벙커샷

벙커샷의 거리 조절하는 방법

1.스윙 크기 조절

벙커샷의 거리를 조절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스윙의 크기를 조절하는 것이다. 페어웨이 벙커에서는 스윙할 때의 두 배 크기로 하면 된다.
예를 들어, 홀까지 10야드 거리라면 페어웨이에서 20야드 샷 하는 것처럼 스윙 크기를 만들고, 20야드라면 40야드 스윙을 하면 된다.

2. 공과의 거리와 클럽 페이스 개방 상태 조절

벙커샷의 거리를 내는 방법 중 하나는 공과의 거리와 클럽 페이스의 개방 상태를 변경하여 거리를 조정하는 것이다.
그린 주위의 벙커샷은 기본적으로 익스플로전(Explosion) 샷으로 대응한다. 즉, 볼을 직접 치는 것이 아니라, 볼 주위의 모래를 폭발시켜, 모래를 날리는 힘으로 볼을 날려 가는 것이다.

3.클럽 그립 조절

거리가 짧을수록 페이스를 오픈하고, 그립을 10센티미터로 더 내려잡으면 된다.

이렇게 벙커샷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기본적인 룰과, 거리 맞추는 방법을 익히면 정확하고 매너있게 골프를 즐길수 있다.
중요한건 연습 또 연습이라는 걸 명심하자.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