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의 종류, 샬로우페이스와 딥페이스

Photo of author

By Biscuit

골프 드라이버의 종류는 페이스 디자인에 따라 크게 샬로우 페이스와 딥 페이스 두 가지로 나뉜다.
샬로우 페이스드라이버는 헤드 페이스가 좌우로 길게 빠진 드라이버이고, 딥페이스 드라이버는 헤드페이스의 높이가 길고 좌우 폭이 좁다. 두가지 드라이버의 특징을 알아보고 비교해 본다.

1. 샬로우 페이스 드라이버


샬로우(Shallow)는 ‘얇다’는 뜻으로 헤드 페이스가 좌우로 길고, 전체적으로 딥페이스에 비해서 얇은 구조를 갖고 있어 무게 중심이 낮다. 따라서 공을 띄우기가 용이하다.


이러한 샬로우 헤드페이스의 형태는 스위트스폿의 면적이 넓어 약간의 미스샷도 포용해 주는 관용성 덕에 아마추어 골퍼나 공을 띄우기 힘든 골퍼들이 많이 사용한다.

샬로우 페이스 특성상 헤드의 전체 용적이 460CC 이하의 클럽이 많고, 쓸어 치는 스타일의 골퍼에게 적합한 형태이다.

샬로우 페이스드라이버 사진

2. 딥 페이스 드라이버

딥(Deep)은 ‘깊다’는 뜻으로 세로로 길다는 뜻이다. 따라서 헤드페이스의 높이가 길고 좌우 폭이 좁은 드라이버 페이스로 솔(Sole) 앞쪽에 무게중심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낮은 탄도와 낮은 관용성으로 갖고 있다.

관용성이 낮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실수가 발생하면 볼이 좌우로 크게 휘어지는 볼의 구질을 만들어지게 된다.

타격 시 볼의 탄도가 낮고 스핀이 적어서 볼의 비행시간이 길고, 볼이 지면에 떨어져도 많은 런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비교적 긴 거리를 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딥페이스  드라이버 사진

이러한 형태로 인해 스위트스폿의 영역이 좁아 아마추어 골퍼들에게는 어렵지만 중상급자들이 먼 비거리를 내기 위하여 주로 사용한다. 예전에 대중적인 골프클럽 제조사에서 출시를 많이 하였지만, 요즘에는 출시가 많이 되지 않아 최근에는 딥 페이스를 찾아보기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드라이버는 뭐니뭐니 해도 스트레이트로 볼을 보낼 수 있는 능력이다. 그런 측면을 본다면 샬로우 페이스헤드가 아마추어 골퍼에게는 중요하고 유리하다.


그리고 한국지형의 특성상 먼 비거리를 보내기에는 리스크가 크다. 동남아나 미국, 유럽 등은 평지에 골프코스가 설계되어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는 산악지형에 설계되어 있어서 페어웨이가 좁고 좌우에 아웃오브바운드 지역이나 페널티 에어리어가 있기 때문이다.

3.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는 딥 페이스 드라이버

골프 장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해 왔으며 골프 클럽 기술의 최신 발전 중 하나는 딥 페이스 드라이버이다.

따라서 초보골퍼에게는 적합하지는 않지만 구력을 갖춘 골퍼들이 비교적 먼 비거리를 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는 딥페이스 드라이버를 찾고 있으며, 나름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딥 페이스 드라이버의 특징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다.

1) 딥 페이스 드라이버 제원


최근의 딥 페이스 드라이버는 기존 딥페이스 드라이버에 비해 좌우로 더 큰 클럽 페이스 길이로 설계되어 기존의 단점을 보완했다.
표준 헤드 높이는 약 1.5인치이지만 딥 페이스 운전자는 최대 2인치 이상으로 커졌다. 높이가 높아지면 타격 영역이 더 넓어져 골퍼가 중심에서 벗어난 스트라이크에서 더 많은 관용성과 비거리를 얻을 수 있다.

2) 딥 페이스 드라이버의 이점


보완된 딥 페이스 드라이버는 높아진 기술 수준으로 기능을 향상하여 골퍼가 성적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이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 스위트스폿영역 확대: 더 큰 클럽페이스는 타격 시 최적의 결과를 생성하는 페이스 영역인 스위트 스폿면적을 확대했다. 즉, 골퍼가 약간의 미스샷을 하여도 일정 비거리와 정확도를 확보할 수 있도록 했다.
  • 향상된 거리: 헤드 페이스 디자인은 더 높은 발사각과 더 낮은 스핀 속도를 허용하여, 티에서 더 먼 거리를 보낼 수 있도록 했다. 골퍼는 딥 페이스 드라이버 샷으로 더 많은 볼 스피드와 탄도를 확보하여 보다 나은 플레이를 할 수 있도록 했다.
  • 향상된 관용성: 딥 페이스 드라이버는 기존 드라이버에 비해 관성 모멘트(MOI)가 더 높도록 설계했다.
    따라서, 미스샷의 부정적인 영향을 줄여 골퍼가 비거리와 정확도를 유지하하기 용이하다.
    관성모멘트(MOI)는 중심을 벗어난 타구에 대한 클럽의 저항력을 측정한 것이다.

3) 딥 페이스 드라이버가 필요한 골퍼

스윙 속도가 낮은 골퍼나 미스샷으로 어려움을 겪는 골퍼, 비거리가 짧아서 항상 불리한 게임을 할 수밖에 없는 골퍼는 딥 페이스 드라이버의 사용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

최근의 딥 페이스 드라이버는 관용성과 높은 발사 특성으로 스윙 속도와 비거리가 짧은 골퍼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했고. 또, 더 넓어진 스위트스폿 영역은 미스샷을 하더라도 일정량의 비거리와 정확성을 확보해 주는데도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일관성을 향상시키려는 높은 아마추어 골퍼든 먼 거리를 원하는 중급자이상의 골퍼든 딥 페이스 드라이버는 당신의 캐디백에 귀중한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드라이버도 아이언과 마찬가지로 헤드가 작고 스위트스폿이 작을수록 상급자가 쓰고 비거리보다는 정확성을 중요시한다는 것은 같다.
그러나, 모든 골퍼는 개인적 성향이 각각 다르다. 한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해서 모든 골퍼에게도 효과가 있지는 않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진정한 골퍼는 비거리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곳에 볼을 정확히 갖다 놓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추는 것이 상급자 골퍼로 거듭나는 최상의 길이다. 그리고 전문분야에는 항상 전문가가 있기 마련이다. 사용하는 클럽을 바꾸려면 항상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교체하는 것을 권장한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