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할 16가지 골프 룰

Photo of author

By Biscuit

꼭 알아야 할 17가지의 골프 룰

골프는 심판이 없는 유일한 스포츠이다. 심판은 골프의 규정을 알고 이를 지켜야 되며, 알고도 지키지 않았거나 위반을 하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서 벌타를 받게 된다.
그럼 골프플레이의 룰은 어떤 것이 있을까? 정확히 알려면 한국골프협회나 미국골프협회의 규정을 알아야겠지만 그 많은 규정을 공부하기도 쉽지 않고 또 그렇게까지는 알 필요도 없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이래의 17가지의 룰만 알고 지켜도 무방하다. 참고로 골프장이 정하는 해당 골프장에 적용하는 로컬룰(Local Rule)이라는 것도 있다.

1.드롭의 정확한 절차와 주의사항

드롭은 페널티 구역 등에서 볼을 구제받아야 할 때 사용하는 행동이다.
무릎 높이에서 드롭을 해야 하며, 방향을 바꾸거나 특정한 동작을 하면 안 된다.
드롭한 볼은 드롭존 안에 위치해야 하며, 넘어갈 경우 다시 드롭해야 한다.

2.오비티와 해저드티에 대한 국내 골프장 룰

국내 골프장에서는 오비티와 해저드티를 페어웨이에 만들어 샷이 오비 구역에 들어간 경우, 오비티에서 4번째 샷을 치고 해저드 구역에 들어간 경우, 해저드티에서 3번째 샷을 이어간다.
오비 구역에 들어간 경우 1 벌타를 받고, 패널티 구역에 들어간 경우 볼을 드롭해야 한다.

3.언플레이어블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

언플레이어블 상황에서는 1벌타를 받은 후, 구제받을 수 있다.
구제 옵션으로는 직전 스트로크 지점에서 다시 플레이하거나, 볼보다 홀에서 먼 지점 구제 구역에서 플레이할 수 있으며, 볼이 있는 지점 옆 구제 구역에서 플레이할 수 있다.

골프스윙 사진

4.벙커에서의 특수한 상황과 룰

벙커 안에서 클럽이 모래와 닿아도 무벌타이지만, 플레이 중에 클럽이 모래를 건드리면 2 벌타를 받는다.
벙커를 빠져나간 후에는 클럽으로 모래를 고르거나 치는 것이 허용된다.

5.카트 도로와 관련된 룰

카트 도로는 인공 장애물로 간주되어 볼이 떨어진 경우 무벌타 구제를 받는다.
한 클럽 길이 이내에서 볼을 드롭하고 플레이를 계속한다.

6.인공 장애물과 그에 따른 구제 룰

자연 장애물은 제거가 가능하지만, 큰 나무나 덤불 등은 제거할 수 없다.
인공 장애물에서는 구제를 받을 수 있다.

7.볼을 찾는 과정에서의 룰

볼을 찾는 과정에서 스트로크에 영향을 주는 행동은 허용된다.
의도적인 위치 개선은 페널티를 부과한다.

8.사람이나 동물에 맞은 볼에 대한 룰

볼이 우연히 사람이나 동물 등에 맞은 경우에는 페널티가 부과되지 않고, 그 자리에서 플레이를 이어간다.

9.볼이 사라진 경우의 대처

볼이 사라지면 잠정구를 치지 않았거나 5분 안에 찾지 못하면, 페널티를 받고 원위치로 돌아가야 한다.
아마추어 친선 라운드에서는 빠른 진행을 위해 사라진 지점 인근에서 페널티를 받고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다.

골프장 전경 사진

10.페어웨이에서 이물질을 닦기와 관련된 룰

프로와 아마추어 골퍼 모두 페어웨이에서 볼을 집어서 닦는 것은 보통 허용되지 않는다.
그러나 골프장의 로컬룰에 따라 페어웨이에서 볼을 집어서 닦는 것을 허용하는 경우도 있다.
페어웨이에서 볼을 집을 때는 마크를 하고, 정확한 위치에 리플레이스 해야 한다.

11.페어웨이나 러프에서 볼이 움직일 때의 페널티 여부

페어웨이나 러프에서 볼이 움직이면, 일반적으로 놓인 그대로 플레이해야 한다.
움직임에 의도성이 있다면 패널티가 부과될 수 있다.
러프 위에 놓인 볼이 실수로 움직인 경우, 의도성을 판단하여 패널티 여부를 결정한다.

12.플레이 중에 티 샷 연습 규정

플레이 중에 어떠한 연습 샷도 허용되지 않는다.
플레이 시작 이후에 연습 샷을 하면 매치 플레이에서는 해당 홀의 패배,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 벌타가 부과된다.

13.티 샷 시 지켜야 할 룰

티잉 구역 양쪽에 놓인 티 마커를 기준으로 티 샷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정해져 있다.
티 샷 시 티잉 구역 양쪽 티 마커를 직선으로 연결한 가상의 라인과 그 직후방으로 두 클럽 길이 이내에서만 플레이해야 한다.
룰 위반 시 2 벌타를 받고, 볼을 다시 놓아야 한다.

티샷할때의 사진

14.연습 스윙 시 티 위에서 볼이 떨어질 경우

플레이 의사가 없는 연습 스윙 중 티에서 볼이 떨어진 경우, 벌타 없이 다시 티에 올려놓을 수 있다.
단, 플레이 의사가 있었는지 여부가 중요하다.

15.티잉 구역에서 플레이한 볼 교체 규정

기본적으로 티잉 구역에서 시작한 볼은 홀아웃할 때까지 사용해야 한다.
다만 티잉 구역에서 플레이한 볼이 분실된 경우, 다른 볼로 교체할 수 있다.

16.티잉 구역에서 티 옮기기 규정

티는 샷을 하기 전까지 옮겨도 상관없다.
단, 티잉 구역 내에서 티 마커 선상과 간격을 벗어나지 않는 공간에서만 티를 옮길 수 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