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첫 걸음, 똑딱이와 하프스윙(3/4,Half-quarter swing)

Photo of author

By Biscuit

1. 골프시작의 첫 단계 똑딱이

골프를 시작하는 모든 사람들이 지루해하고 인내심을 발휘해야 하는 구간이기도 하다.

하프 쿼터스윙은 골프 스윙의 중간 지점에서 골프채를 멈추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7번 아이언으로 일정한 높이로 백스윙을 하고 일정한 높이로 다운스윙을 하는 연습이다.

백스윙(Back swing)은 8시 반까지 가는 크기이고 다운스윙(Down swing)은 3시 반의 스윙이다. 모두 시계의 시침(時針)을 말하는 것이다.  즉 풀스윙이 아닌 하프쿼터(3/4) 스윙 정도 되는 것이다.

 보통 골프프로로부터 레슨을 받으면 레슨을 받는 횟수를 기준으로 7회 정도는 꼬박 연습해야 하는 조건이다. 물론 레슨을 받지 않는 상황에서도 계속 연습한다면 기간은 약간 짧아지겠지만 보통은 12일 이상은 연습해야 졸업할 수 있는 조건이다.

이 연습이 중요한 이유는 골프 스윙의 기본이며 당신이 골프를 그만 둘 때까지 이 샷이 나오기 때문이다.

2. 하프 쿼터스윙의 중요성

하프쿼터 골프 스윙은 골프 코스의 다양한 상황에서 거리, 궤적, 정확도를 제어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어서 이 연습의 중요성은 백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선 하프 골프 스윙을 효과적으로 플레이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플레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자.

1) 하프쿼터 스윙 이해하기: 하프 골프 스윙은 백스윙과 팔로우 스루에서 사용하는 아이언 클럽이 지면과 거의 평행한 지점에서 멈추는 스윙을 말한다. 하프쿼터스윙의 목적은 정확성과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제어된 파워를 조절하는 것으로 풀 스윙보다는 많이 짧지만 칩샷이나 피치샷보다는 길다.

2) 하프쿼터 스윙의 장점:  하프 쿼터 스윙은 모든 골프기술 수준의 골퍼에게   유익한 도움을 제공한다.

 첫째, 거리 제어: 스윙을 제어하면 볼이 날아가는 거리를 더 잘 제어할 수 있다. 이것은 특정 거리를 쳐야 할 때 특히 유용한데 즉, 컨트롤 샷을 의미하며 필드에서는 어프로치 샷에서 주로 발생한다.

둘째, 궤적 제어:  컨트롤 스윙으로 볼의 궤적을 조정하여 상황에 따라 더 낮거나 더 높은 탄도를 보낼 수 있다. 앞에 장애물이있거나 바람이 많이 부는 조건일때 유용하다.

셋째, 정확성: 스윙이 짧을수록 클럽 헤드를  잘 컨트롤 할 수 있어 더 일관성 있는 퍼포먼스를 낼수 있게 되고 정확성도 높아진다. 즉, 미스샷을 예방할 수 있다.

넷째, 다양성:  하프쿼터 스윙은 웨지에서 아이언 또는 하이브리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클럽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코스의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샷이다.

3. 하프 쿼터스윙하는 방법

1) 어드레스: 볼을 스탠스에서 약간 뒤쪽으로, 중앙에 더 가깝게 배치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더 가파른 공격 각도를 촉진하고 공을 치는 데 도움이 된다.

2) 그립 압력: 스윙 내내 편안한 그립 압력을 유지하여야 한다. 클럽을 너무 세게 잡으면 부드러운 스윙을 방해된다.

3) 테이크 아웃 : 안정적인 하체를 유지하면서 어깨를 돌려 백스윙을 시작하는데 이때, 손목을 단단히 유지하되 과도하게 그립을 잡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4) 백스윙 길이: 백스윙의 길이를 조절하여 클럽이 지면과 평행하게 원하는 위치에 도달하도록 한다.  컨트롤 샷의 경우 클럽의 종류와 원하는 샷 거리에 따라 다를 수 있다.

5) 체중이동 : 오른발에서 왼발로 부드럽게 체중을 이동하면서, 백스윙에서 다운스윙으로 부드럽게 전환한다. 이때 스윙 내내 일정한 템포를 유지해야 한다.

6) 임팩트: 손이 공보다 약간 왼쪽으로 앞서 있는 상태에서 견고한 임팩트 자세를 유지하는 데 집중한다. 이 자세는 임팩트 있는 타격을 하고 일관된 볼 스트라이크를 생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7) 팔로우 스루: 균형 잡히고 컨트롤된 팔로우 스루로 스윙을 완료한다. 몸이 자연스럽게 회전하도록 하고 클럽이 균형 잡힌 마무리로 스윙하도록 해야 한다.

8) 연습: 다른 골프 샷과 마찬가지로 하프쿼터스윙을 마스터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핸디를 낮추려면  더 짧은 스윙 길이에 익숙해지도록 연습장에서 시간을 보내며 노력하라.

4. 골프 하프쿼터스윙의 다양한 응용

하프쿼터스윙은 골프 코스의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다.

1) 어프로치 샷( Approach shot) : 그린에 도달하기 위해 특정 거리, 즉 짧은 거리를 보내야 할 때 필요한 컨트롤과 정확성을 제공할 수 있다.

2) 트러블 샷(Trouble shot): 깊은 러프나  장애물을 피해야 하는 상황 등 공간이 제한되어 있는 곳에서 사용하게 된다면 보다 정확한 샷을 할 수 있고  많은 타수를 잃어버리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3) 피칭 및 치핑 샷( Pitching&Chipping Shot) : 하프 스윙은 그린 주변의 짧은 샷에도 유용하여 탄도와 거리를 더 잘 제어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하프쿼터(half-quarter) 스윙은 거리컨트롤, 탄도컨트롤과 정확도 향상을 제공하여 당신의 핸디를 떨어뜨릴 수 있는 게임을 향상할 수 있는 중요한 기술이다.

하프쿼터스윙의 기본기를 연습하고 마스터하면 하프 스윙을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샷 메이킹 능력에 다재다능함을 더할 수 있다.

하프쿼터스윙을 중요한 연습과정으로 놓고  코스공략 전략에 통합하여 당신의 전반적인 골프성과를 개선하고 점수를 낮추려는 목표의식이 있다면 이 스윙 연습을 게을리하지 마시길 바란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